[제244호 십자말풀이]

가로열쇠

1. 제4의 디스플레이로 주목받으면서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빠르게 설치되고 있다. ‘OOO OOO’, ‘OOH(Out of Home)’, ‘키오스크’ 등의 유형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테마비평 지면)

2. 영국의 작곡가 이자, 뮤지컬 제작가. YouTube에서 <Show Must Go On!>이라는 채널로 무료 공연을 일주일에 하나씩 공개하기 시작한 인물. (기자칼럼 지면)

3. 호흡기와 소화기 감염병을 모두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올해 초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인터뷰 지면)

4. 멜린다 쿠퍼는 자신의 저서 <잉여로서의 생명>에서 범유행과 같은 감염병의 전면화는 OOOOO OO의 극대화를 유발한다고 말했다. (문화비평 지면)

5. 인생 이야기를 통해 표현된 정체성. OOOOO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연구 참여자들에게 특정 이야기를 적으라고 요청한다. (인문학술 지면)

세로열쇠.

가. 일상적인 관계에서 사물을 추방하여 전혀 다른 상황이나 환경에 두는 것을 뜻한다. 르네 마그리트의 미술 세계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REVIEW 지면)

나. 무언가를 깊게 파고드는 행위를 의미하는 외국어 표현. r국내에서는 숨겨진 것을 찾는다는 뜻으로도 사용됨. 기자는 ‘책을 OO한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기자칼럼 지면)

다. 별도의 마이크 혹은 센서를 통해 소음을 포착한 후, ANC 시스템에 입력하여 상쇄음향을 만들어 내도록 설계된 시스템. (과학학술 지면)

라. 사용자와 공급자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하는 말. (테마비평 지면)

마. 애착 유형의 하나로 상대를 존중하며 갈등을 수용하고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유형. (책지성 지면)

바. 1980년대 중반부터 사용된 분단영화의 옛말. (영화비평 지면)

사.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대학생들이 얼마나 생활수칙을 준수했나를 관찰실험, 회귀 분석법을 통해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결과에서 유일하게 유의미한 값인 변수. (학술대회취재 지면)

아. 2014년 홈페이지를 구축한 <대학원보>는 초기 단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OOO OO 문제와 관리 문제 해결을 위해 홈페이지 개편을 계획했다. (보도 지면)

십자말풀이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 <대학원보> 제244호 지면의 내용으로 구성된 퍼즐입니다. 정답은 10월 13일 대학원보 홈페이지(www.khugnews.co.k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10월 12일까지 정답을 작성하시어 정답 사진을 대학원보 메일(khugnews@khu.ac.kr)로 보내주신 분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