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5호 십자말풀이]

가로열쇠

  1.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활동하는 미스터리한 예술가로 지난 7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전염병을 극복하자는 일종의 격려와 경고를 전달했다. (기자 칼럼 지면)
  2. 이지아 교수는 싱가포르 웨비나에 초청받아 IoT, 디지털 치료제 등을 활용해 비대면 또는 비접촉으로 환자들을 관리하는‘언택트 OOOO OOO’를 소개했다. (인터뷰 지면)
  3. 코로나19 확산 초기 확진자 관련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본교 학생이 개발했다. (인터뷰 지면)
  4. 대량생산 시스템에 대항한 예술운동으로 주로 유럽·아메리카에서 성행했다. (테마비평 지면)
  5. 나무·금속·돌 등의 면에 형상을 그려 판을 만든 후, 잉크나 물감을 칠해 종이나 천에 인쇄하는 회화의 한 장르. (테마비평 지면)
  6. 정체성 형성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그 민족과 나라의 정체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인문학술 지면)
  7. 판소리를 대중음악으로 재해석한 밴드로서 조선 시기 판소리 명창을 오마주하여 밴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기획 지면)
  8. 섹스가 생물학적인 성의 의미를 뜻하는 반면, OO는 사회나 문화를 함축하는 사회학적 의미의 성을 뜻한다. 즉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남녀의 정체성을 통칭한다. (학술대회취재 지면)
  9. 사전적인 의미로‘초자연적, 마술적, 신비적’을 뜻한다. 초자연적인 사건이나 악령·악마 등을 주 소재로 다룬 영화를 말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영화비평 지면)

세로열쇠

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지속됨에 따라 2020-1학기부터 OOO OO을 요구해 왔다. 이에 일부 대학가에서는 학생들의 요구가 특별 장학금으로 반영되기도 했다. (보도기획 지면)
나. “바르게, 아름답게, 정의롭게 사는 것은 결국 모두 똑같은 것이다”라는 말을 남긴 고대 그리스 철학자. (기자 칼럼 지면)
다. 미세플라스틱의 크기가 1마이크로미터(micro meter) 이하로 작아지게 되면 초미세플라스틱 또는 OOOOOO이라고 지칭한다. (과학학술 지면)
라. 오른쪽으로 펼치면 양면에 미인도가, 반대로 펼치면 한 면은 미인도, 반대 면에는 춘화가 등장하는 부채. (REVIEW 지면)
마. 개인에게 맞는 신화가 주어져 있다는 다이몬의 인간 지향성을 설명한 인물. (인문학술 지면)
바. 1982년부터 본교에서 이날을 기념하며 국제학술 회의를 열어왔다. 이번 국제회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보도 지면)
사. 인간중심의 가치 추구를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디지털 문화를 활용할 수 있는 세대를 OOOOOO세대라고 일컫는다. (테마비평 지면)

 십자말풀이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 <대학원보> 제245호 지면의 내용으로 구성된 퍼즐입니다. 정답은 11월 17일 대학원보 홈페이지(www.khugnews.co.k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11월 16일까지 정답을 작성하시어 정답 사진을 대학원보 메일(khugnews@khu.ac.kr)로 보내주신 분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