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호 보도] 서울교정 중앙도서관, 2019-1학기 연구력 강화 워크숍 실시

서울교정 중앙도서관, 2019-1학기 연구력 강화 워크숍 실시

 서울교정 중앙도서관은 지난 3월 11일부터 열흘 간 연구력 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특강은 설문조사/통계도구, 학술지/연구자 분석과 원문 입수, Impact Factor/H-index를 통한 저널분석, Refworks를 통한 체계적 참고문헌 관리 등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됐다. 3월 20일 실시된 ‘Refworks를 통한 체계적 참고문헌 관리’특강은 학술DB 기업인 ProQuest 소속의 정시내 씨가 맡았다.
 그는 PQDT Global(이하 PQDT)을 통해 해외 주요 대학 학위논문 검색 방법을 설명했다. 특히 방대한 양의 논문 중 원생이 필요한 논문만 도출할 수 있도록 검색 팁을 상세하게 알려주었다. 또한 강의에 Refworks의 폴더관리, 내보내기, Write-N-Cite 등의 기능을 이용한 참고문헌 관리법을 설명했다. 정시내 씨는 “RISS 혹은 PQDT로 검색한 논문을 ‘내보내기’를 통해 Refworks로 옮긴 후, 참고문헌 양식을 설정해 편리하게 참고문헌을 정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워크숍은 Write-N-Cite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 활용법을 소개하면서 원생들에게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를 전달했다. 이날 궂은 날씨에도 30여 명의 원생이 참여해 효율적인 연구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김웅기 기자 | dndrl0314@kh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