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6호 십자말풀이]

가로열쇠

  1.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식량 자원을 확보할 수 있어 지속가능한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과학학술 지면)
  2. 환율 및 국제결제시스템의 안정성 확보를 주요 업무로 하는 국제기구. 이 국제기구의 관리체제는 ‘고금리’와 ‘긴축재정’을 특징으로 한다. (영화비평 지면)
  3. 동물의 세포를 키워 만들어내는 고기를 일컫는 말. (과학학술 지면)
  4. 사상이나 의사를 외부에 표현하는 자유로, 개인의 의사 표현을 전제로 한다. (기자 칼럼 지면)
  5. 2019년 출범한 본교 학술원. 학술원 산하 부설연구소는 비교문화연구소, 현대문학연구소, 동아시아서지문헌연구소, 글로벌인문기술연구소, 언어대조언어교육연구소, 감정문화연구소 총 6개가 있다. (보도 지면)
  6. 자신의 행동과 의사 결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결정론’과 반대되는 말. (인문학술 지면)
  7. 2005년 8월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대형 허리케인. 이 재난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미국 제국주의 ·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기획 지면)
  8. ‘법전(法典)’을 뜻하는 라틴어 ‘코덱스(codex)’에서 유래한 말. (인문학술 지면)

세로열쇠

가. 본교 자체 플랫폼으로 비대면 수업에 활용되고 있다. (보도기획 지면)
나. 육식을 피하고 식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 섭취 음식에 따라 8단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뷰 지면)
다. 연예인과 일반인을 합친 신조어. (책지성② 지면)
라. 10월 14일 ‘OOO O’을 기념한 세미나에서 본교 박유경 교수는 국민과 영양사, 영양교사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면역 증진 방안’을 발표했다. (인터뷰 지면)
마. 2013년 개봉된 ‘비포 트릴로지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으로 에단 호크와 줄리 델피 주연의 영화 이름. (테마비평 지면)
바. 2016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도널드 트럼프의 극단적 주장에 대해 대중이 열광하는 현상을 일컫는 표현. (기획 지면)

십자말풀이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 <대학원보> 제246호 지면의 내용으로 구성된 퍼즐입니다. 정답은 12월 29일 대학원보 홈페이지(www.khugnews.co.kr)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12 월 28일까지 정답을 작성하시어 정답 사진을 대학원보 메일(khugnews@khu.ac.kr)로 보내주 신 분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