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9호 보도]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 개최

 본교 중앙도서관은 지난 5월 11일 (화)과 12일(수) 이틀에 걸쳐 논문작 성과 연구윤리 워크숍을 개최했다. 본 워크숍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행사 첫째날인 11 일에는 학위논문 검색과 연구 설계를, 둘째날인 12일에는 SPSS를 활용한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학위논문 검색과 연구설 계는 학문 분야와 무관하게 모든 원생이 참여할 수 있는 내용이었고, 연구 가설 분석과 해석은 사회과학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강연은 실시간 화상강의로 ‘ZOOM’을 통해 이루어졌다. 워크숍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한 원생을 한정해 진행하였고, 선착순 150명 제한이 있었다. 또한 중앙도서관은 행사 종료 후, 참석 후기 중 우수후기를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했다. 이번 워크숍은 오는 25일(화)부터 27(목)까지 학위논문 제출 교육, 표절예방시스템 등을 주제로도 진행할 예정이다.
 중앙도서관 홍유진 계장은 “중앙 도서관에서는 2019년부터 대학원생들의 연구력 강화 및 연구윤리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논문작성과 연구윤리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며 “2021-1학기 워크숍은 총 5회로 진행되며 코로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연구윤리 교육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고 있다. 관심있는 원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 바란다”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 hyensi07@khu.ac.kr